티스토리 뷰

과학으로서의 교육학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이란 교육이라는 현상을 과학적인 방법과 원리에 따라 연구하고, 그 결과를 체계적이고 객관적이고 타당한 이론으로 정리한 학문입니다.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은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평가, 문제, 변화 등에 관심을 갖고, 교육의 효과성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제시하고, 교육의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고, 교육의 사회적 문제와 해결을 추구합니다.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을 하나의 독립된 분야로 성립한 것은 19세기 초 헤르바르트가 일반교육을 발표했을 때부터라는 것이 통설로 되어 있습니다. 그 이전에도 교육에 관한 의견·사상이 오랜 세기에 걸쳐서 문헌상에 나타나 있으며, 그 의견과 사상들이 교육의 개혁에 이바지해 온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헤르바르트는 교육학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고,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순서 등을 철학적·심리학적으로 근거를 두고 체계화하였습니다. 그는 '일반교육학’이라는 최초의 교육학 교과서를 저술했고, 교육학을 철학으로부터 독립시키는 데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은 다른 학문과의 관계에서 중간 학문의 특성을 보입니다. 즉, 교육학은 철학, 심리학, 사회학, 역사학, 문학, 예술, 과학 등 다양한 학문의 지식과 방법을 차용하고, 교육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교육적 목적에 맞게 적용합니다. 교육학은 또한 자신만의 연구 영역, 연구 목적, 연구 방법을 가지고 있어, 독립적인 학문으로서의 성격도 갖습니다.

과학으로서의 교육학 분야

교육철학: 교육의 본질, 목적, 가치, 이념, 원리 등을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철학은 교육의 근본적인 의미와 방향을 제시하고, 교육의 근거와 기준을 제공합니다. 교육철학은 루소,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듀이, 프로이트, 피아제, 브루너, 스키너, 코메니우스, 퀸틸리아누스, 테를 틀린, 제롬,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장거는 등의 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을 연구합니다.

교육심리학: 교육과정에서의 인간의 심리적 과정과 특성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심리학은 학습, 기억, 지각, 사고, 창의성, 동기, 태도, 성격, 지능, 발달, 성취, 적응 등에 관심을 갖습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자와 학습자의 심리적 이해와 지원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심리학은 비고츠키, 피아제, 브루너, 스키너, 밴드라, 가드너, 에릭슨, 로저스, 화성으로 우, 페스탈로치, 듀이 등의 교육심리학자들의 이론을 연구합니다.

교육과 정론: 교육의 내용과 구성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과 정론은 교육의 목표, 내용, 조직, 구현, 평가, 개선 등에 관심을 갖습니다. 교육과 정론은 교육의 효과성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의 설계와 운영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과 정론은 타일러, 타바, 휠로, 스타를, 오른 스타인, 호스, 토머슨, 스타인, 아이젠크, 피네, 타나, 피닉스 등의 교육과 정론 자들의 이론을 연구합니다.

교육행정학: 교육의 조직과 운영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행정학은 교육의 목적, 체제, 구조, 기능, 자원, 인사, 예산, 계획, 평가, 감독, 혁신 등에 관심을 갖습니다. 교육행정학은 교육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행정의 원리와 방법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행정학은 테일러, 파올로, 굴릴, 우리가, 바너드, 맥그리거, 허지, 리코, 볼만, 라인하르트, 코헨, 마치 아벨이, 웨버, 패인 등의 교육 행정학자들의 이론을 연구합니다.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제시하고, 교육의 사회적 문제와 해결을 추구합니다. 교육사회학은 다양한 사회학적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 현상을 분석하고 해석합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은 주요 역할과 관심 분야를 가집니다.

교육사회학에서 연구하는 내용은 교육과 사회의 상호작용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교육의 사회적 불평등과 변화, 교육의 사회화 과정과 효과, 교육의 사회문화적 다양성과 통합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결과, 문제 등을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려고 합니다. 교육사회학은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연구 방법을 사용합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어떻게 해석하고 설명하는지에 따라 크게 기능주의, 갈등 주의, 포스트모던 주의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적 문제와 대안, 사회의 교육적 변화와 혁신, 교육과 사회의 협력과 발전 등을 더 잘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교육사회학에 관해 서술해 드렸습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상호작용과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적 문제와 해결, 사회의 교육적 변화와 혁신, 교육과 사회의 협력과 발전을 추구합니다.

'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학이란? 법철학  (0) 2024.02.11
법학이란?  (16) 2024.02.11
교육학이란?  (0) 2024.02.09
사회학이란? 한국의 사회학  (0) 2024.02.08
사회학이란? 음악 사회학  (0) 2024.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