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과학

교육학이란?

래뚜 2024. 2. 9. 09:00

교육학

 

교육학은 교육이라는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은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지식과 기술, 가치와 태도를 전달하고, 사회의 이익과 목적을 달성하는 활동입니다. 교육학은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평가, 문제, 변화 등에 관심을 갖습니다.

교육학은 다른 학문과의 관계에서 중간 학문의 특성을 보입니다. 즉, 교육학은 철학, 심리학, 사회학, 역사학, 문학, 예술, 과학 등 다양한 학문의 지식과 방법을 차용하고, 교육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교육적 목적에 맞게 적용합니다. 교육학은 또한 자신만의 연구 영역, 연구 목적, 연구 방법을 가지고 있어, 독립적인 학문으로서의 성격도 갖습니다.

교육학 분야와 주제

교육철학: 교육의 본질, 목적, 가치, 이념, 원리 등을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철학은 교육의 근본적인 의미와 방향을 제시하고, 교육의 근거와 기준을 제공합니다. 교육철학은 루소,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듀이, 프로이트, 피아제, 브루너, 스키너, 플라톤, 퀸틸리아누스, 테를 틀린,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제롬, 장거는 등의 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을 연구합니다.

교육심리학: 교육과정에서의 인간의 심리적 과정과 특성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심리학은 학습, 기억, 지각, 사고, 창의성, 동기, 태도, 성격, 지능, 발달, 성취, 적응 등에 관심을 갖습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자와 학습자의 심리적 이해와 지원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심리학은 브루너, 스키너, 밴드라, 가드너, 에릭슨, 로저스, 비고츠키, 피아제, 화성으로 우, 페스탈로치, 듀이 등의 교육심리학자들의 이론을 연구합니다.

교육과 정론: 교육의 내용과 구성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과 정론은 교육의 목표, 내용, 조직, 구현, 평가, 개선 등에 관심을 갖습니다. 교육과 정론은 교육의 효과성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의 설계와 운영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과 정론은 타일러, 타바, 휠로, 스타를, 오른 스타인, 아이젠크, 피네, 타나, 호스, 토머슨, 스타인, 피닉스 등의 교육과 정론 자들의 이론을 연구합니다.

교육행정학: 교육의 조직과 운영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행정학은 교육의 목적, 체제, 구조, 기능, 자원, 인사, 예산, 계획, 평가, 감독, 혁신 등에 관심을 갖습니다. 교육행정학은 교육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행정의 원리와 방법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행정학은 테일러, 파올로, 굴릴, 우리가, 바너드, 맥그리거, 허지, 리코, 볼만, 라인하르트, 코헨, 마치 아벨이, 웨버, 패인 등의 교육 행정학자들의 이론을 연구합니다.

교육사회학: 교육과 사회의 상호작용과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기능, 역할, 구조, 문화, 불평등, 변화, 정책 등에 관심을 갖습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제시하고, 교육의 사회적 문제와 해결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사회학은 듀랑크, 마르크스, 듀스 게임, 파레토, 웨버, 메르텐, 파슨스, 콜맨, 부르디외, 프로이트, 마놀리스, 별러, 루트만, 베커, 포브스 범 등의 교육 사회학자들의 이론을 연구합니다.

교육학은 교육이라는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학의 역사는 인류의 학문적이고 사회적 진보와 긴밀한 관련이 있습니다. 교육학은 다양한 문화와 시대에 걸쳐서 형성되어왔으며, 이를 통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학의 역사

고대 및 중세의 교육학: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교육이 청년들의 인격과 시민의 덕목을 형성하는 주요 수단으로 간주하였습니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은 대화와 토론을 통한 철학적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그리스의 도시국가인 폴리스에서의 교육과 정치의 연계성을 강조했습니다. 기독교의 유행과 로마제국의 붕괴 이후에는 교육이 교회의 통제하에 있었고, 라틴어 교육과 성경 해석이 주요한 내용이었습니다. 중세에는 수도원과 대학이 교육의 중심이 되었고, 7자 유학과, 신학, 법학, 의학 등의 학문이 발전했습니다.

근대의 교육학: 근대의 교육학은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 산업 혁명 등의 사회적 변화와 함께 발전했습니다. 루소와 페스탈로치 등은 자연주의 교육을 주장하고, 아동의 자유와 존중을 강조했습니다. 코메니우스는 교육학의 창시자로 불리며, 대교 수학이라는 최초의 교육학 교과서를 저술했습니다. 코메니우스는 교육의 보편성과 실용성을 강조하고, 삽화와 언어를 활용한 교육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예수회와 프뢰벨 등은 교육의 체계화와 실제화에 기여했습니다.

현대의 교육학: 현대의 교육학은 20세기에 들어와서 다양한 유파와 학파를 수용하고, 새로운 사회적 현상과 문제에 대응하였습니다. 헐버트와 듀이 등은 학습의 과정과 원리를 연구하고, 경험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을 주장했습니다. 프로이트와 피아제 등은 아동의 심리적 발달과 교육의 관계를 연구하고, 심리학적 교육을 주장했습니다. 마르크스와 프랑크푸르트학파 등은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불평등을 비판하고, 비판적 교육을 주장했습니다. 브루너와 가드너 등은 인지과학과 뇌과학의 발전에 따라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연구하고, 구성주의와 다중지능이론을 주장했습니다.

현대 이후의 교육학: 현대 이후의 교육학은 21세기에 들어와서 글로벌화, 다문화와, 정보화, 성평등, 환경보호, 사회운동, 사회정의, 사회포용, 사회혁신 등의 새로운 사회적 현상과 문제에 대응하고, 교육학의 이론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교육학의 영역과 경계를 확장하고, 교육학의 역할과 가치를 재고하고, 교육학의 위기와 전망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사회건설주의, 구조주의, 포스트모던 주의, 포스트 구조주의, 포스트 마르크스주의, 포스트 사회학, 비판 사회학, 페미니즘 사회학, 문화사회학, 역사사회학, 비교사회학, 현상학, 에트노메소돌로지, 대중문화 사회학, 미디어 사회학, 네트워크 사회학 등의 새로운 유파와 학파가 등장하였습니다.

교육학의 개념 및 이론, 역사에 대해 서술해 드렸습니다. 교육학은 교육이라는 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학은 인간의 발달과 사회의 진보에 기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학이란?  (16) 2024.02.11
교육학이란? 과학으로서의 교육학  (16) 2024.02.10
사회학이란? 한국의 사회학  (0) 2024.02.08
사회학이란? 음악 사회학  (0) 2024.02.07
사회학이란? 예술 사회학  (0) 2024.02.06